충북대학교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센터는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의 지원으로
지역혁신기업의 성장과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에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센터는 충북지역 전략 산업을 기반으로 IP R&BD 가치 창출, 보호, 활용의 전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바이오 헬스 등의 첨단산업 및 기술에 대한 이해와 IP 법률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IP 경영, IP 빅데이터, IP 금융의 총 5가지 섹터로 융합형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교내외 대학 간의 협력형 IP 융합교육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 및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화된 IP R&BD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대학-기업-기관 간 유기적 연계체계를 구축해 대학은 지역전략산업의 맞춤형 지식재산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산업체는 IP 전문인력을 적시에 채용할 수 있어 대학과 산업체가 함께 윈-윈하여 동반성장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 우리는 코로나19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면하게 되면서 AI, 바이오칩, 유전자치료, 로봇, 자율주행차 등과 같은 최첨단기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첨단 기술 기반의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수준에서 첨단 기술 기반의 차별화된 경쟁우위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을 넘어 주도적으로 창출하고,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센터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지식재산기반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 융합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충북대학교가 국내 최고의 IP R&BD 교육산실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센터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충북대학교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센터장 이 형 택